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이 말하는 ‘물류의 디지털화’ 는 무엇을  의미 할까요?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언급한 것과 같이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는 기회이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랫글을 통해 물류 & 운송 산업의 디지털화는 어떤 변화를 야기하고, 시장의 흐름을 변화& 발전시킬지 알아보시겠어요?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 위협과 기회.  
(
The digital transformation of logistics: Threat and opportunity)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는 기존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위협이 될 수 있지만 반면, 외부 영향에 대처하고 산업의 효율성을 증대에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인터넷 혁명이 세계를 휩쓸면서 일상생활이 점차 디지털화되었습니다. 전자 메일과 온라인 다운로드가 물리적인 제품을 대체함으로써, 물류 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현상은, 2019년 현재, 과거보다 더 많은 상품이 현재 운송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곳곳에서 매일 8,500만개 이상의 패키지와 문서가 배달되고 있습니다.


삶의 방식 변화와 시장의 디지털 트랜드의 결합 등의 다양한 변화가 물류 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단순히 이러한 시장 흐름의 변화를 즐겁게만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물류 시장은 다른 산업군보다 느린 속도로 디지털 혁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느린 디지털화로 인하여, 다양한 위험의 발생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즉, 시장의 변화 흐름을 무시하면 시장에서 가장 확고한 입지를 가진 기업조차, 잠재적인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유통시장과 같이, 물류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산업군들이 디지털 혁신을 꾀함에 따라, 물류 산업의 새로운 변화의 기회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의 O2O 서비스가 증가하며 배달 대행 서비스 시장의 새로운 디지털 진입자(배민라이더스, 부릉 등)가 생긴 것처럼 말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물류 산업에서 디지털 플랫폼이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여러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뛰어들었으며, 이 분야의 대기업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대표적인 글로벌 플랫폼이 되기 위한 경쟁은 고객의 물류 경험을 변화시킬 것이며, 진정한 디지털 물류 시장에서 승자와 패자가 될 기업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물류 산업이 매우 비효율적인 흐름을 겪고 있는 가운데, 물류의 디지털화는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 및 배출량을 줄임으로써 중요한 사회적, 환경적 이점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 결과로 물류 업체의 가치는 1조 4천억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며, 사회적 이득은 2조 4천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시 말해 업계 이해 관계자의 경우,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디지털화 계획에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10년 동안 물류 산업의 디지털 변화의 중심이 될 다섯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화 서비스. (information Service)

디지털 기반의 정보화 서비스는 물류 관리, 분석 과정을 거쳐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류 비즈니스를 변화시키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을 향상합니다.

2) 물류 서비스. (Logistics Service)

디지털 방식으로 지원되는 물류 서비스는 강화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의 물류와 편리성을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물류 회사는 증가하는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당일 배송을 더 빠르게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메가시티(Megacity, 인구 1, 000만 명이 넘는 거대 도시)를 기반으로 기업이 운영할 수 있는 도시 물류 개념을 구축할 수 있게 합니다.

3) 수송 역량. (Delivery Capabilities)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물류 센터는 물류 배송 로봇 및 드론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배송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3D 인쇄 및 크라우드 소싱은 제조 및 물류 프로세스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순환 경제. (Circular Economy)

순환 경제란 경제적 효율성, 생태적 지속성, 사회적 가치를 모두 고려하여 제품의 친환경적 사이클을 만들어 내는 경제 모델입니다. 순환 경제 모델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제품 수명주기를 촉진하여 이산화탄소(CO2) 배출 감소, 대기오염 및 폐기물을 줄임으로써, 물류 산업이 발생시키는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물류 역량 공유 및 물류 기능의 공유. (Shared Logistics Capabilities)

공유경제의 발전으로 에어비앤비, 우버, 공유주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화를 공유하여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물류산업 또한 공유 경제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발전을 도모하게 될 것입니다. 향후 물류산업은 공유 창고 및 공유 물류 운송 기능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 자산 활용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디지털화가 시장 전반에 걸쳐 확장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이미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시장 분석을 통해 물류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본 요소를 확인했으며, 주요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업은 가치 사슬 전체에서 데이터 수집 과정을 개선해야 합니다.
둘째, 기업이 보유한 대용량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라스트 마일 배송” 과정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로지스팟,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물류 & 화물 운송의 혁신

로지스팟은 대한민국 물류 & 화물 운송 시장을 디지털화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로지스팟의 기술력은 이미 구글 캠퍼스 입주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또한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예측한 변화되는 디지털 물류의 디지털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에서 언급한 ‘물류 산업의 디지털화’와 관련하여 로지스팟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 정보화 서비스( information Service)  로지스팟이 개발한 IT Solution Platform으로 과거의 운송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고, 데이터 기반의 통계자료 제공을 통해 기업의 화물 운송 관련 모든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물류 서비스. (Logistics Service ). 로지스팟의 자체 Platform을 통해 기업 물류와 편리성을 지원합니다. 전화와 엑셀, 팩스가 아닌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운송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사에 기재된 The digital transformation of logistics: Threat and opportunity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의역과 삭제가 있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글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로지스팟의 서비스가 궁금하세요?
로지스팟을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배차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