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화물운송의 변화가 비지니스를 바꿉니다.
새로운 운송의 시작, 로지스팟


희성촉매는?

희성 촉매는 1983년 설립된 국내 최고의 귀금속, 촉매 전문 회사입니다. 1988년에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를 국내 최초로 생산함으로써, 촉매 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희성 촉매는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용 촉매 제조업체로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경기도 시흥 희성촉매 본사


Q. 로지스팟 도입하기 이전의 물류 업무 진행 방법?

김아롱 과장(이하 아롱님) : 다른 운송사들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때는 주로 전화로 진행했었죠.
보통 하루에 평균적으로 10건 이상의 배차가 필요했기 때문에, 배차부터 배차 현황 파악을 위해서 하루에 기본, 20~30통의 전화로 배차 업무를 진행했어요.  

Q. 운송 업무 중, 가장 해결하고 싶던 부분은?

아롱님 : 사실 배차 업무를 하면서 제일 헷갈리는게 바로 배차 현황 파악인 것 같아요.
전화로 배차를 하다 보니, 어떤 건을 배차하고, 하지 않았는지 구분할 방법이 없었죠.

그리고, 하루에도 여러 가지 업무를 하다 보니까, 모든 걸 다 기억하고 있기도 힘들고, 항상 메모하지 못하는 상황도 있어요. 그래서, 업무중에 배차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구분할 방법이 없는게 제일 고민이었죠.

통화 기록이 남아있다고 해도, 여러 곳의 거래처로 물건을 보내야 하는데 기록이 정확하게 남지 않았죠. 배차 이후에도, 업체에서 배차 잘 되고 있는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었던 것 같아요. 추후 정보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별도로 계속 전화로 확인을 해야 했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이 편리해지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정산 업무가 조금 더 효율적이면 좋을 것 같았어요.
매달 말에 거래 명세서 받아서, 처리할 때 매달 1~2건은 오차가 발생하는데, 그걸 확인하기 위해서 전체 내역을 처음부터 이중 체크하는 상황들이 계속 발생했었거든요.

Q. 로지스팟 도입 배경?

아롱님 : 로지스팟은 처음 도입하게 된 배경은 저희 팀장님이 로지스팟을 소개받으시면서 알게 되었어요.

사실 처음에는 다른 운송사와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했어요.
모든 운송사가 전화로 배차를 진행 하는게 당연하다 보니, 로지스팟도 크게 다르지 않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었죠. 하지만, 사용해 보니까 시스템으로 배차 하는게 편리하다는 걸 많이 느끼고 있어요.

Q. 로지스팟 도입 후, 기존의 문제는 해결되었나요?

아롱님 : 아무래도, 시스템으로 배차를 진행하다 보니, 배차 현황 파악이 바로바로 가능해졌죠.
배차 목록으로 어떤 건을 배차했고 안 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또, 계속해서 전화로 현황을 파악하지 않아도 진행되는 상황을 시스템 상으로 다 확인할 수 있는 점도 만족해요.

정산도, 오차가 발생할 원인이 아예 없다 보니까, 오류 찾아보고 맞추고 하는 일이 없어서 편리해졌어요.

Q. 로지스팟 도입 전 업무 방식?

아롱님 : 우선 배차업무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기존에는 전화로만 배차가 가능했어요. 하루에 보통 10건 이상을 배차하기 때문에, 운송사로 매번 전화하고, 평균 10통 이상의 전화를 해야 하죠. 또 배차 이후에, 관련해서 확인이 필요할 때 항상 전화로만 가능했죠.

이후 차량 들어오는 시간 확인 및 기타 추가로 확인할 내용이 있으면 전화를 해야 해서, 보통 하루에 배차를 위해 20~30통 정도 전화를 해야 했어요.

정산은 업체에 운송 기간을 받아서(거래명세서), 내부 자료랑 비교하고, 다시 재확인하고, 오차가 발생하면 그것에 대해서 수정했죠. 매달 1건 정도는 오차가 발생했어요. 결국 전체 내역이랑 비교하면서 다시 확인해서 맞추고, 확인하는 업무가 항상 추가로 필요했다고 봐야죠.   

Q. 로지스팟 도입 후 변화에 대해 만족하는지?

아롱님 : 저는 주로 앱으로 사용하는데, 우선, 전화가 아닌 앱으로 배차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편리해요. 업무 중에도 필요할 때 언제든지 배차를 할 수 있고, 배차 현황도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차량의 위치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럽죠. GPS 기능을 통해서 차량이 언제 들어오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차량 도착 시간을 예상해서 업무를 준비할 수 있어서 바꾸고 나서 크게 만족하고 있어요.

Q. 다른 운송사 대비 로지스팟의 장점?

아롱님 : 로지스팟의 장점은 무엇보다 시스템이죠. 그리고, 서비스 측면의 장점이 많아요. 기존의 운송사들이 제공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배차나 정산 업무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것 같아요.  

특히 배차 업무 뿐만 아니라, 정산 측의 편리한 점이 많죠. 기존에는 거래명세서 기준으로 더블 체크해야 했는데, 로지스팟은 시스템에, 가격이나 데이터가 다 남아있어서, 오류나 오차가 발생할 확률이 아예 없어져서, 더블체크 하는 업무가 대부분 사라진것 같아요.

Q. 로지스팟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아롱님 :  아무래도 온라인 배차 기능과 정산 기능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 같아요. 그다음으로 차량 위치 정보(GPS)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통계나 다른 기능은 업무상으로 바빠서 확인을 못 하는 게 아쉽죠. 사실, 더 많이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 업무시간엔 워낙 바쁘다 보니까 활용하기가 조금 힘들죠.
로지스팟은 지금도 시스템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잘 갖춰져 있어서 아쉬운 점은 없어요.

Q. 운송사를 선택할 때, 가격 VS 시스템, 더 중요한 요소는?

아롱님 : 가격보단 시스템이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운송하는 부분만 보면 가격이 중요할 수 있지만, 결국 업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면 가격이 아닌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 같아요.
시스템이 있고 없고에 따른 효율성의 차이는 실제로 매우 큰 것 같아요.  

Q. 로지스팟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아롱님 : “선두주자”

로지스팟을 보면 업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운송사는 1~2명으로 운영되다 보니, 지연되는 부분도 많고, 챙겨야 하는 부분도 많았죠. 로지스팟은 다른 운송사와 다르게 시스템도 갖추고, 직원분들도 항상 빠르게 피드백 주시고 처리해주는 부분도 많아서 만족해요.

Q. 로지스팟 서비스 만족도?

아롱님 : 5점 만점의 4.8점 주고 싶어요.

과장된 게 아니라 진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분이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로지스팟은 고객사의 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IT 플랫폼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지스팟의 서비스가 궁금하세요?
지금 첫배차 하시고 20% 할인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