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해외여행이나 출장길에서 우연히 발견한 한국식품에 반가울 때가 많죠. 그 기쁨을 전달하는 곳이 바로 보성특산교역입니다. 한국식품과 생활용품을 수출하는 보성특산교역은 로지스팟 사용으로 운송업무의 효율을 이뤘습니다.

보성특산교역
1984년 창립해 해외 마트와 건설현장, 국내 현지법인 등에 한국식품과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수출합니다. 로지스팟은 2020년부터 보성특산교역의 화물운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Q. 4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기업입니다. 기업의 현지진출이나 이민이 늘면서 초기보다 사업 방향이 많이 달라졌을 듯해요. 혹시 코로나19의 영향은 없었나요?

2020년 2월에서 5월까지의 매출을 확인했는데, 전년 대비 15~20% 상승했어요. 우려와 달리 식품 수요는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식품관련주가 상승하기도 했으니까요. 영향이 있다면 품목의 변화인데요. 식당에서 쓰는 대용량 제품의 수요는 줄고, 소매 제품 수요는 늘었어요.  

한편 해외에 식품을 수출하는 소규모 사업자가 많아졌습니다. 이건 코로나19 영향이라기보다 그만큼 무역장벽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한류도 한몫했을 거고요. 소규모 사업자는 제조사에 직접 물건을 다량으로 구입하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저희 같은 업체를 찾습니다. 다양한 종류를 조금씩 매입할 수 있고, 서류 처리도 쉬워지죠. 할랄인증이나 돈육 금지 등 나라별로 식품 수입 조건이 까다로워서 성분검사표와 같은 서류가 꼭 필요하거든요.

송용현 보성특산교역 영업구매팀 대리

Q. 하남과 광주, 두 곳에서 물류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로지스팟과는 어떻게 협력하나요?

한 곳은 인천이나 부산 등 항구로 가는 물량을 처리하고, 한 곳은 재고를 보관합니다. 로지스팟은 거래처와 물류센터를 오가는 1.5톤, 5톤, 15톤 물량 운송을 담당하고요.

운송 중개 콜센터
– 전화 배차, 정산이 번거로움 
– 기사님과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G 사 운송플랫폼
– 전화를 통한 경로 수정이나 옵션 변경이 번거로움 
– 플랫폼 UI/UX가 불편함 

로지스팟 
– 플랫폼을 통한 배차와 월 정산 
– 플랫폼에서 경로와 옵션 지정 
– 운송업무를 고려한 다양한 기능 제공

Q. 처음부터 로지스팟을 사용한 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콜센터를 이용했어요. 그런데 점점 물량이 많아지니까 쉽지 않더라고요. 매번 금액을 확인해야 하고, 정산도 여러 번 해야 하니까요. 일은 많지, 기사님은 빨리 정산해달라고 재촉하지, 처음 합의한 금액과 다르게 말하는 기사님도 있었고요. 

그 다음에 G 사 운송플랫폼을 이용했어요. 하지만 합짐을 요청하거나 경로를 수정하는 등 변경이 있을 때는 꼭 전화를 통해야만 하더라고요. 물량이 적을 때 합짐 여부에 따라 운송가격이 크게  차이나거든요. 해외에서 시작한 서비스라서 그런지 UX도 한국 상황과 맞지 않은 면이 있었고요. 

그러다 우연한 기회로 로지스팟을 알게 되었습니다.

Q. 로지스팟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플랫폼으로 배차하고 정산하는 일의 편리함은 기본이고요. 경로를 선택하고 추가하는 사소한 기능, 그러나 굉장히 중요한 기능도 잘 구현돼 있더라고요. 기존 운송사와 요금 차이도 없으니 바로 로지스팟에 안착했죠. 업무 효율이 크게 늘었어요. 걸림돌이 많았던 업무가 시원하게 뚫린 기분이에요.

다른 기업에도 추천하고 싶어요. 얼마나 편하게 일할 수 있는가를 주안점으로 본다면 로지스팟만한 운송사는 아직 없습니다.

이 리포트를 PDF로 보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