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고성능 금속 소재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브이디엠메탈즈코리아(이하 브이디엠메탈즈)에 다녀왔습니다. 브이디엠메탈즈는 국내시장에서 독보적 위치에 있는 니켈합금의 운송품질을 높이기 위해 로지스팟을 선택했습니다. 로지스팟 도입 이후 운송품질은 높이고 운송업무는 확 줄었다는데요. 그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브이디엠메탈즈코리아
독일철강연합(Vereinigte Deutsche Metallwerke)의 앞글자를 딴 브이디엠메탈즈는 광범위한 제품군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성능 금속 소재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입니다. 2016년 약 3305㎡에 달하는 규모로 김제서비스센터를 개장했습니다. 로지스팟은 2020년부터 브이디엠메탈즈의 화물운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기


Q. 1930년 독일에서 설립한 브이디엠메탈즈가 2016년 김제에 서비스센터를 오픈했습니다. 상하이 서비스센터와 함께 아시아 시장의 물량을 책임지는데요. 한국 시장에 수요가 높은 상품은 무엇인가요?

브이디엠메탈즈의 주력상품인 니켈합금입니다. 안타깝게도 국산화가 안 돼 수입에만 의존하고, 또 첨단 소재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 제품을 필요로 합니다. 

브이디엠메탈즈코리아는 서울사무소와 김제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데요. 서울사무소는 고객사에서 원하는 스펙에 맞춘 주문생산재 영업을 담당하고요. 이곳 김제서비스센터에서는 국내에 직접 재고를 보유해 재고 영업을 담당합니다. 김제는 코일센터라고 보면 돼요. 내수로도 납품하지만, 동남아시아나 중국, 일본시장 수요에도 대응하거든요. 그래서 자유무역지역에 자리를 잡은 거고요.

(왼쪽부터) 김제서비스센터 최다솜 팀장, 박남천 대리

Q. 최근 수에즈 운하에서 선박 하나가 좌초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공급망에 차질은 없었나요? 또 코로나19의 영향도 궁금하고요.

저희도 해상으로 받는 물량이 있기 때문에 그 뉴스 보고 머리가 하얘졌죠. (웃음) 복구가 예상보다 빨라서 다행이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은 두 가지였어요. 첫 번째로는 물류 운영 차질입니다. 저희 제품이 고가이기 때문에 항공운송 건이 많은데, 항공운송길이 막히면서 문제가 많았죠.

두 번째로는 반사이익이 좀 있었어요. 독일이나 한국이나 방역을 잘 한 국가에 속하잖아요. 코로나19로 공급이 어려워진 해외 경쟁사 대신 브이디엠메탈즈를 찾는 고객이 늘었습니다.

Q. 말씀한 것처럼 브이디엠메탈즈의 제품이 매우 고가입니다. 그만큼 운송이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일단 운송하는 제품 포장부터 신경 씁니다. 일반 철판 운송하는 분이 저희에게 ʻ뭐 이렇게 예쁘게 하냐’고 하더라고요. (웃음) 제품 손상이 없도록 꼼꼼하게 패킹해 보냅니다. 수량 상관없이 무조건 독차이고요. 원가절감도 중요하지만 싸다고 아무 운송사나 선택하지 않습니다.

Q. 브이디엠메탈즈가 로지스팟에 운송을 맡긴지 1년이 지났습니다. 그 전 운송업무는 어땠나요?

로지스팟 전에는 소규모 운송사에 운송을 맡겼습니다. 로지스팟처럼 디지털화가 되지 않았고, 담당자가 한 분이라 컨트롤할 수 없는 일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운송 과정이나 정산에 관한 일들이요. 배차됐는지, 고객사에 도착했는지 일일이 확인해야 하고, 요청하는 서류도 제때 받지 못할 때가 많았고요.

사실 배차나 도착여부 확인하고, 서류를 챙기는 일은 담당자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에요, 하지만 이 일이 불필요하게 부하가 커져 다른 일을 못하면 안 되거든요. 그러다 서울사무소 추천으로 로지스팟을 알게 됐습니다.

처음 로지스팟과 미팅했을 때 저희가 기존 운송사에 느낀 한계점을 잘 알고 있더라고요. 아마 로지스팟을 찾은 다른 회사도 저희와 비슷한 경험을 했을 테니까요. 로지스팟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운송업무를 개선할 수 있다고해 테스트 기간을 거쳐 로지스팟을 선택했습니다.

Q. 운송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로지스팟이 그 기대에 부합했는지요?

로지스팟으로 업무 부하가 약 70% 감소했습니다. 김제서비스센터는 소수로 운영하기에 시간이 돈이거든요.

정산도 간편해졌죠. 예전에는 운송사에서 자료를 보내오면 저희가 다시 크로스체크를 해서 서울사무소에 결제 건을 넘겼거든요. 로지스팟은 플랫폼에 운송기록이 남으니까 저희가 확인하는 시간, 서울사무소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시간이 줄었습니다.

기업의 업무를 이해하는 전담운영팀이 있다는 점도 만족스럽습니다. 저희가 직접 기사님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마지막으로 고객 신뢰도도 높아졌어요. 상하차가 이뤄질 때 저희뿐 아니라 고객사 담당자에게도 차량 정보나 예상 시간 등이 전달되니까요.

브이디엠메탈즈의 모토는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사의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는 거예요. 로지스팟도 그런 모토를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많은 고객이 로지스팟의 디지털 운송을 경험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리포트를 PDF로 보고 싶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