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공급망 관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고품질, 저가격, 적기 납기의 중요성이 커지고 제품생산 중심에서 원자재 조달, 제품 유통으로 가치 중심이 변화함에 따라 공급망, 그리고 공급망의 일부인 물류체인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급망은 복잡하게 얽혀 있어 효율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공급망 내에서 운송 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물론 운송 관리를 설계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번 로지스팟 인사이트에서는 공급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운송의 역할과 운송 관리에 기본이 되는 기능들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공급망관리란?

운송 관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 공급망 관리가 무엇인지 먼저 간략히 짚어보겠습니다.

공급망은 기업이 제품 수요를 예측하여 원자재를 구매하고, 해당 기간 안에 제품을 제조하고, 원재료에 대한 재고 수준을 설정해 원재료를 수송 및 입고 하고 완성된 제품을 저장하고, 제품 전달을 위해 운송을 진행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부품 제공업자로부터 생산자, 배포자, 고객에 이르는 이러한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Value Chain) 관점에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가 원활히 흐르도록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개별적 혹은 부문별로 제각각 최적화하고 효율화 하는 것을 벗어나 공급망을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 전체에 대한 최적화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공급망 관리에서 운송의역할

운송은 공급망을 이루는 하나의 요소이지만, 공급망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앞서 제시된 공급망의 구성요소에서와 같이 운송은 원자재와 제품을 수송함으로써 공급망의 구송요소 들을 잇는 역할을 합니다.

더 나아가 운송 과정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통해 공급망을 구성하는 각 프로세스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별, 시즌별 운송량 통계는 제품의 수요를 예측하여 원자재 구매와 제조 수량 및 일정을 결정하는 기반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입출고 기록과 운송 노선에 따른 비용과 시간 데이터는 유통 일정 조정 및 효율적인 운송 노선을 택해 유통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설계된 운송 노선과 관리 프로세스는 고객까지 제품이 도달하는 과정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하여 결과적으로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업물류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전체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율은 7%에 달하고, 물류비 전체에서 운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60% 입니다. 운송의 효율화가 물류, 나아가 기업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통계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은 운송을 투자보다는 비용의 측면에서 바라봅니다.
특히 제조와 유통업에서는 운송 비용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운송을 가치가 창출되지 않는 지출의 영역으로 생각합니다.

동일한 운송 영역 내에서도 완성품이 사용자에게 배송되는 라스트마일(생활물류) 영역은 고객과의 접점에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비교적 중요도가 높은 반면, 원자재 공급처와 제조 공장을 연결하거나 제조 공장과 물류센터/대리점을 연결하는 기업 운송 영역,

미들마일은 투자와 가치 측면에서 중요도가 낮습니다.

공급망 관리의 최우선 과제 –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운송 효율화

다행히도 이러한 관점은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 영역에서 경쟁자들을 제치고 비즈니스의 향상을 경험하고 있는 기업들은 하나같이 운송의 변화와 최적화를 공급망 관리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의 도입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운송 전반을 모니터링 및 컨트롤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운송 관리 시스템, 즉 TMS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가 이미 존재해 왔지만 TMS의 비용 대비 낮은 활용도는 운송 관리 도입을 지연시킨 이유가 되어왔습니다.  
근래에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TMS의 기능은 갖췄으나 비용은 그 보다 훨씬 낮은, 누구나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운송관리플랫폼 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2014년 블룸버그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73% 가 공급망 관리의 핵심영역으로 운송 관리를 꼽고 있습니다. 이 중 운송관리플랫폼을 도입한 기업들이 40%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이미 운송은 기술을 기반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해야 하는 영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운송관리와효율화, 어떻게시작할까?

국내는 아직 기술의 적용을 고민하는 기업들이 많지 않습니다.
운송을 통한 공급망 관리의 효율화와 이러한 효율화가 비즈니스에 끼치는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경험한 기업들이 많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운송 관리 플랫폼을 도입한다고 해도 운송 효율화가 바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운송 프로세스를 진단하고 활용을 극대화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운송관리플랫폼과 함께 전략적 컨설팅을 제공하는 ‘통합운송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공급망을 효율화하는 통합운송서비스

1. 운송 중개/관리 플랫폼을 통한 프로세스 자동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으로

  • 유통 과정에서의 오류 최소화
  • 고객서비스의 질 향상

투명하고 정확한 정산 관리로

  • 원가 산정 및 절감

2. 운송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입출고 물동량 데이터를 통한

  • 수요예측
  • 제조 및 유통 일정 조정
  • 재고계획

운송 비용 거리 데이터를 통한

  • 운임최적화
  • 노선최적화

운송 운영 형태에 따른 

  • 복합 운송 최적화 설계
    * 용차와 지입차, 직접 운영과 다수 운송사 이용 등 다양한 운영 현황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운영안 제안
    * 다수 운송사를 이용 중인 경우 운송사 별 수용 가능 용량과 차량종류, 요금, 시간 등을 분석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운송사 관리 방법 제시

3. 시스템 통합으로 공급망 관리 효율화

오픈API 기반으로 기존 공급망 관리 시스템과 통합함으로써 공급망 프로세스 전반을 효율화


공급망 관리에서 운송 영역을 간과했을 때 공급망 관리 전반에 실패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송 과정의 일부 혹은 외적으로 보이는 것에만 변화를 주었을 때는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적 운송 관리 방식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적 운송과 공급망 관리는 연장선 상에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비효율적인 부분을 줄이고, 리스크를 확인하고, 결과를 예측하고 정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결과와 영향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관리 플랫폼은 데이터를 통해 무엇이 발생하는지 어떤 일이 발생할지 발생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미리 방지할 수 있는지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지만 전략적인 운송 관리는 단순히 툴의 도입 보다 더 큰 의미를 내포합니다.

적합한 관리 툴의 도입과 함께 운송 프로세스, 나아가 공급망 전체의 프로세스를 진단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통합운송파트너가 함께한다면 운송 또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역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지스팟은,

로지스팟은 자체 개발한 운송 플랫폼과 숙련된 전문 운영팀, 10만여대의 차량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업 고객이 효율적으로 운송 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운송관리 서비스 공급자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배차, 운송사 통합관리, 직영차/지입차 관리, 입고관리를 일원화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설립 3년만에 150여개 고객사를 유치하며 기업 운송 시장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로지스팟은 고객사의 운송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IT 플랫폼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지스팟의 노하우가 궁금하세요?
지금 운송 프로세스 최적화 상담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