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찾아봐도 알 수 없었던 화물운송에 대한 궁금증 이제 속 시원히 해결하세요.
10만여 대의 화물운송 데이터로지스팟 운영팀의 경험을 통해 쌓인 배차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배차의 기술 #5

화물 운송 요금을 최대 68%까지 상승하게 하는 요소들!

화물 운송 요금을 결정하는 요소 A To Z.

화물운송 요금이 결정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기간과 지역에 따라서 화물 운송 요금이 평소보다 높거나 낮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화물운송 시장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운송 요금에 영향을 주고, 그 요소들로 인해 매일 요금이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무엇에 따라 화물 운송비가 결정될까요?

화물운송 요금은 기본적으로 화물의 톤수, 운행 거리 그리고 화물 운송 지역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화물의 톤수에 따라 운송 차량의 크기가 결정되고, 운행 거리에 따라 거리 요금이 계산되며, 지역에 따라 추가 금액이 산정됩니다.

또한, 기본 요소 이외의 다양한 변수에 의해서 요금이 추가됩니다. 대표적으로 날씨와 계절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상 요소 이외에도 특수 차량 운송 혹은 특수한 준비물이 필요한 경우에도 운송 요금이 달라집니다.

다양한 변화 요소들은 어떤 차이를 만들까요?
기본적인 운송 요금에, 추가 변동 요소들이 더해져 화물 요금이 최소 1.2배에서 최대 3.2배까지 상승합니다.


화물운송 요금 결정 요소.  

로지스팟의 2018년 7월부터 2019년8월까지 1년여간의 운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화물 운송 요금을 결정하는 기본 3가지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는 화물 중량입니다. 운송이 필요한 화물 중량 및 사이즈에 따라서, 화물을 운송할 차량의 톤수가 결정됩니다.

두 번째는 운송 거리입니다. 운송거리는 기본적으로 200KM를 기준으로 단거리와 장거리로 나뉩니다. 화물 운송 업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권역 운송”은 같은 지역 내의 운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경기권역”은 경기권 내의 이동을 의미하며, 대략 200KM 이하를 운송할 경우를 통용하는 말로 자주 사용됩니다.

상차지, 하차지 모두 공장 단지가 밀집한 경기도, 그리고 인천 지역에서의 화물 운송의 수요가 가장 두드러져 나타납니다. 그 뒤로 상차지 기준 충북, 경남, 충북 순으로 나타나며, 하차지 기준으로 충남, 경남, 서울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세번째는 운송 지역입니다. 운송지역은 화물의 출발지와 도착지를 의미하며, 지역은 화물 운송 요금에 큰 영향을 줍니다. 요금이 비싸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출발지, 도착지의 화물 운송의 횟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차의 기술 #4시리즈를 확인해주세요)

화물 운송 빈도수가 적은 지역의 경우 기사들이 운송을 기피하기 때문에, 통상 30~40%의 *공차 요금이 추가되어 운송 요금이 상승합니다.  

(*공차란? 빈차로 운송을 진행하는 상황)


화물 운송 요금은 어떻게 결정될까?

로지스팟 10만 건의 운송데이터를 토대로 화물운송 요금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됩니다.

화물 운송 요금은 기본적으로 화물 중량, 운송 거리 그리고 운송지역을 바탕으로 기본 운송 요금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그것 이외에도 화물 운송 요금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동 요소들이 있습니다.

변동 요소의 첫 번째는 특수 화물 차량의 운송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특수 화물로는 무진동 차량, 리프트 차량, 방통차, 냉동차 등이 있습니다. 특수 차량들은 일반 차량으로 분류되는 화물트럭 보다 운행 가능한 차량 수가 적고, 지역에 따라 수급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이 운송 요금이 상승합니다.

두번째 운송 시간/날씨/요일에 따른 변화입니다. 같은 중량의 화물을 항상, 같은 거래처로 납품을 진행할 때 요금이 달라지는 이유는 시간과 날씨 그리고 요일의 변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물운송은 기업의 납품과 일정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납품이 많은 월요일에 운송건수가 가장 많이 발생하며, 금요일로 갈수록 줄어드는 형태가 됩니다. 월요일에 운송 건수가 증가하여도 운송이 가능한 차량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같은 거리의 운송 요금이 평소보다 상승합니다. 반면, 주말의 경우 운송을 쉬는 기사들이 많아 운송 차량 수급이 어려워져 다른 요일보다 운송 요금이 상승하게 됩니다.
시간과 날씨는 기존의 배차의 기술 시리즈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배차의 기술 #3 링크)

세 번째로 특수 납품이 필요한 화물의 경우, 운송 요금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주요 대기업의 경우 운송을 위해서 사전의 차량 정보를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운송 최소 1일전엔 운송기사가 확정되어 기사의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혹은, 화물의 상하차를 위한 절차가 복잡하며, 대기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추가 요청사항이 있는 운송건의 경우 운송 요금이 상승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화물은 운송을 위해 추가 준비물이 필요한 화물을 의미합니다. 준비물의 대표 예로 헬멧, 아대, 버팀목, 갑바, 코일 다이, 체인 블록 등 다양합니다. 이러한 특수한 준비물의 경우 모든 기사님이 준비물을 가지고 운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운행이 가능한 기사가 한정적인 요으로 인해 수급이 어려워 운송 요금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 요소들을 기반으로 실제 운송 요금을 분석하면, 운송 요금에서는 다양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거리를 기준으로 운송 요금을 분석하면, 장거리 운송의 경우 단거리 운송과 대비하여 평균 1.45배 상승합니다.
또한, 요일을 기준으로 분석하면 월요일 운송 건이 금요일 운송 건에 대비하여 평균 1.17배 상승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화물 차량 운송이 필요할 경우, 일반 차량보다 3.22배 운송 요금이 상승합니다.

결론적으로, 화물 운송 요금은 중량, 거리, 지역으로 결정되며, 추가 변수들로 인해 요금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송 요금의 상승으로 인한 하차 지연도 잦아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은 있습니다.  

기업의 화물운송 업무 영역 전반에 대한 운송 프로세스 최적화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화물 운송 전문가가 기업의 화물운송 전반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화물운송 프로세스를 최적화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운송 물품의 종류, 지역, 차량 톤수 등의 화물 운송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화물 운송 코스와 추가 요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 및 화물 운송 요금 및 운송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화물 운송 프로세스 최적화 컨설팅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로지스팟의 노하우 더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운송 프로세스 최적화 컨설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