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DATA INSIGHT
화주가 가장 많이 찾는 화물차는?

<DATA INSIGHT>는 로지스팟의 10만 차량 네트워크와 전문 운영팀의 노하우 그리고 플랫폼 내 데이터를 종합해 화물운송 트렌드를 알아보는 리포트입니다.

물류산업은 각종 산업과 맞물려 국가산업을 뒷받침하고 택배 등 개인의 일상에 기초적인 서비스를 공급하는 아주 광범위한 산업입니다. 리포트를 통해 화물운송을 들여다봄으로써 물류산업과 한국 경제의 오늘을 확인하고 내일을 짐작하는 인사이트를 얻기를 바랍니다.

1960년, 본격적으로 화물차 운송주선업이 등장했습니다. 70년대에는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화물운송업이 기지개를 켰죠. 80년대에는 트럭터미널이 설립됐습니다. 대부분의 차주가 이 트럭터미널에서 일거리를 찾았습니다. 90년대에는 바야흐로 운송의 ‘황금기’였습니다.

하지만 90년대 말, IMF가 터지면서 흐름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정부는 IMF 여파로 화물차 판매대수가 추락하자 신규 운송사업자 등록 기준을 기존 ‘면허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했습니다. 그 결과 화물차주가 크게 늘었죠. 구조조정 이후 새로운 직업을 찾는 중장년층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이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7년 이후 5년간 영업용 화물자동차 대수는 96% 증가했습니다.

그로부터 약 20년이 흐른 지금은 어떨까요?

현재 화물자동차 수와 영업용 화물자동차 유형별 등록 대수 그리고 2020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화주가 어떤 차량을 가장 많이 배차했는지 확인해보세요. 화물에 맞는 차량을 고르는 로지스팟 운영팀의 팁까지 소개합니다. 지금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DATA INSIGHT 
화주가 가장 많이 찾는 화물차는?

다운로드를 위해 아래 사항을 입력해주세요.


리포트 미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