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지스팟의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이메일을 통해 로지스팟의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화물운송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화물차주의 업무방식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화주앱으로 오더를 받는 시대, 이제 차주는 단순 오더가 아닌 화물앱으로 ‘일’을 관리하기 원합니다. ‘로지스팟 차주앱’ 역시 이런 화물차주의 기대를 담았습니다. 디지털 시대, 스마트한 차주의 선택은 역시 로지스팟입니다.

시리즈 보기

Digital Trucking #1. 화물앱 전성시대? 로지스팟 하나로 평정 (현재글)


삼삼오오 둘러앉아 화투패를 만지작거리는 사람들, 오수를 즐기는 사람들, 먼 산을 바라보는 사람들… 2평 남짓한 사무실마다에선 차주들도 평온함속에 깊이 파묻힌 모습이다. 또다른 한켠에선 이어폰을 꽂은 알선업자들이 전화기와 씨름을 벌이고 있다. 대기중인 차주들이 지방에 싣고갈 화물을 수배,연결시켜주는 것이다.

한 편의 소설 같은 이 글은 2003년 한 기사에 소개된 ‘주차장’의 풍경입니다. 차주가 운송사 사무실에서 오더를 기다리며 시간을 보내던 풍경이 잘 담겨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차주에게 과거 운송과 현재 운송의 가장 전환점을 꼽으라면 단연 ‘화물앱’을 꼽을 겁니다. 그간 구두로, 전화로 받던 오더를 앱으로 받음으로써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운송관리효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화물운송시장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차주의 업무방식도 크게 바꾼 것입니다.

화물운송시장은 화물을 보유하고 화물의 운송을 최초 의뢰하는 ‘화주사’와
화주사와 물량 운송을 계약해 개별 운송업체나 화물차주에게 운송업무를 주선하는 ‘운송주선사’,
그리고 운송주선사에게 오더를 받는 ‘운송업체’와 ‘화물차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물앱은 이들 사이에 있습니다. 화물차주가 화주사, 운송주선사, 운송업체를 구분하지 않고 모바일이나 웹을 통해 오더를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화물운송 플랫폼으로, 2010년 웹 서비스를 시작으로 2015년 앱 서비스까지 등장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운송주선사의 차량확보방법으로 화물정보망(화물앱 등)을 사용하는 비중이 44.3%였습니다. 전년도대비 18.3%로 크게 는 숫자입니다. 2020년 현재는 어떨까요? 업계에서는 100%에 가까운 거의 모든 화주, 운송사, 차주가 이 화물정보망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차주는 ‘이런 앱’이 필요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화물앱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앱이 여러 페이지에 걸쳐 나옵니다. 그야말로 화물앱 전성시대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에서 검색한 ‘화물앱’을 검색하면 이런 앱이 여러 페이지에 걸쳐 노출됩니다.

차주 입장에서 생각하면 화물앱의 등장으로 업무수행이 확연히 좋아졌지만, 어떤 앱을 선택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업무를 처음 수행하는 차주님의 경우 고민이 더 깊어지겠죠.

재미있는 자료가 있는데요. 2017년 한국물류학회는 학회지를 통해 화물앱에 대한 차주의 니즈를 조사했습니다.

화물정보망이 가장 필요한 순간이 언제냐는 질문에 ‘화물을 운송한 뒤 출발지로 돌아가고자 할 때’를 많이 꼽았습니다.

‘선호하는 화물정보망 사업자 유형’으로는 역시 ‘물량을 많이 확보한 사업자’가 꼽혔습니다. 그런데 6위를 차지한 ‘전문 분야 상담이 가능한 화물정보망’이란 항목이 눈에 띕니다. 화물앱 시장이 과열되면서 이런 부가기능을 가진 앱이 각광받을 수밖에 없죠. 세금계산서 정산 기능이 있는 로지스팟 차주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그밖에 ‘현재 이용 중인 화물정보망의 불편과 개선사항’으로는 ‘저렴한 화물운송요금’이 가장 많은 대답을 들었습니다.

“플랫폼 뒤에 사람 있어요”
오더를 넘어 비즈니스 관계를 만드는 로지스팟

통합운송관리서비스 기업 로지스팟도 차주를 위한 앱을 운영합니다. 많은 화주가 로지스팟의 운송을 이용하는 만큼, 로지스팟 역시 고품질 운송을 제공하기 위한 차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로지스팟 내부에서는 화물앱을 두고 ‘드라이버 파트너’란 명칭으로 불러 사용합니다. 그만큼 단건의 콜을 주고받는 것에 끝나지 않고 차주와 지속적 비즈니스 관계를 만들고자하는 로지스팟의 진심이 담겨 있습니다.

로지스팟 드라이버 파트너를 사용하는 차주에게 로지스팟은 다음과 같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1. 운송 수익 극대화

로지스팟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에 걸친 다양한 화주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운행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되는 지속적인 오더로 기사님은 마음 편히 배차받을 수 있습니다.

2.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편리한 이용

도로 위 생활은 쉽지 않습니다. 기사님은 안전한 운송에만 집중하세요. 배차부터 정산까지, 로지스팟이 관리합니다. 전화 통화 없이 바로 배차 받고, 세금계산서와 인수증을 앱으로 관리하세요. 결제는 더욱 빨라집니다. 동료 기사님과 함께 운송하는 경우라도 앱에서 쉽게 오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신뢰를 기반으로 한 상생과 파트너십 제공

로지스팟은 기사님과 화주 그리고 운송사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때 상생을 위한 신뢰가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오더를 안전하게 수행할수록 더 많은 오더를 추천받아 탄탄한 협력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언제든 정확한 오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로지스팟의 앱으로 예상치 못한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5월, 로지스팟은 운송사와 차주의 피드백을 받고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해 앱을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이중 가장 인기 있는 기능을 꼽으라면? 정산관리와 맞춤오더 기능!

로지스팟과 함께하는 김영수 기사님은 “로지스팟을 이용하고 안정적으로 고정적인 오더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며 “운영팀의 친절한 대응도 여타 운송사와는 확실히 달라요.”라고 말합니다.

박원석 기사님 역시 “오더를 받으면 받을수록 더 많은 오더를 볼 수 있어 열심히 일하게 됐다”고 합니다. 또 “매일 콜망에서 모르는 주선사 오더를 잡는 것보다 로지스팟과 관계를 만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배차부터 결제까지 모두 앱에서 해결하니까 정말 편합니다.”라고 칭찬해주었습니다.

많은 화물앱이 있지만, 로지스팟 하나로 충분합니다. 스마트한 차주님을 위한 로지스팟 앱으로 화물운송을 새롭게 시작해보세요. 로지스팟은 기사님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모든 기능은 무료입니다.

지금 로지스팟 드라이버 앱을 다운받고 원하는 구간의 오더를 무료로 다운 받으세요.


운송관리의 변화를 통한 비즈니스의 성장, 로지스팟과 시작하세요.
로지스팟이 통합운송관리서비스를 통해 업무방식의 변화와 비즈니스 성공을 돕겠습니다.